1. 우리나라의 선사시대 - > 우리나라에서 처음 사람이 살기 시작한 구석기->신석기->청동기 시대를 거치면서 민족의 기틀을 만들었다.
2.인종상으로 황인종, 알타이 어족과 가깝고 오래전부터 하나의 민족단위를 형성하고 농경생활을 바탕으로 독자적인 문화를 이루어 냈다.
3. 구서식시대 - 우리나라와 그 주변에 사람이 살기 시작한 것은 약 70만년 전부터이고 구석기 시대를 전기,중기,후기로 나눌수 있다.
4. 전기 - 큰 석기 한개를 가지고 여러용도로 활용
중기 - 큰몸돌에서 떼어낸 조각인 격지들을 가지고 잔손질을 하여 석기를 만듬, 크키는 작아지고 하나의 쓰임새를 가지게 됨
후기 -쐐기 같은것을 대고 형태가 같은 여러개의 돌날 격지를 만듬
<정의>
앞 끝의 각도가 작으며 단면이 V자형을 이루도록 나무나 쇠붙이를 깎아 만든 것.
<발달과정/역사>
원시시대에는 바위 틈새에 밀어 넣은 나무쐐기를 물로 불려서 그 팽창하는 힘으로 바위를 갈랐다고도 한다.
<일반적 형태 및 특징>
나무 또는 돌을 가르거나 무거운 물체를 들리게 하거나 단단히 결합시키고자 할 때 사용하는 것으로, 역학적으로는 빗면의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.
쐐기의 끝이 좁을수록 작은 힘으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. 원시시대에는 바위 틈새에 밀어 넣은 나무쐐기를 물로 불려서 그 팽창하는 힘으로 바위를 갈랐다고도 한다. 못 ·핀 ·침 등은 모두 쐐기의 일종이다.
*대표적인 구석기 시대 유적지*
연천 전곡리 - 주먹도끼
평남 상원 검은모루동굴-베이징 원인과 같은 50만년 전 유적지
평양 만달러- 호모 사피엔스 인골 발견
단양 수양개- 석회암 지대
충남 공주 석장리 - 전기 구석기에서 후기 구석기까지11개 문화층
* 유적지에서는 석기와 함께 사람,동물뼈,화석,동물뼈로 만든 도구등이 출토되어 구석기 시대의 생활상을 알아볼수 있었다.
*흥수아이 - 충북 청원군 두루봉 동굴에서 발견된 구석기인으로 발견자의 이름을 따서 *흥수아이*라고 부른다.